부족하지만 공부하는 것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어제보다 탁월한 삶을 살고 싶습니다. 그런 삶에 꼭 필요한 것이 배움이 아닐까 합니다. 라이언 홀리데이(Ryan Holiday)가 지은 데일리 필로소피(The Daily Stoic)는 스토아 철학자들의 명언을 담고 있습니다. 366개의 명언으로 이루어진 이유는 하루 하나의 배움을 통해 사색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 아닐까 합니다. 이러한 배움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항상 강조되어 왔습니다. 그에 에픽테토스도 배움과 교육으로 자유가 된다는 말을 했습니다.
배움과 교육으로 자유가 된다.
노예 출신의 철학자인 에픽테토스(Epictetos)는 배움에 대해서 다음과 같은 말을 했습니다. (영어를 우리말로 해석하는 것이 어색하고 초라한 수준일 수 있습니다. 공부하는 마음으로 단어를 찾고 구글의 도움을 받았습니다. 내일은 더 나아지겠죠?^^)
What is the fruit of these teaching? Only the most beautiful and proper harvest of the truly educated-tranquility, fearlessness and freedom. We should not trust the masses who say only the free can be educated, but rather the lovers of wisdom who say that only the educated are free. <Epictetos, Discourses>
이 가르침에서 얻을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진정한 배움으로 평온함, 두려움 없는 마음 그리고 자유를 얻는다는 것이 가장 아름다운 것이다. 자유인 만이 배울 수 있다고 말하는 대중을 신뢰하지 말고 교육받은 사람만이 자유롭다고 말하는 지혜를 사랑하는 사람들을 신뢰해야 한다. <에픽테토스, 담화>
배우지 않는 삶은 생각할 수도 없습니다. AI의 열풍이 전 세계를 흔들고 있는 현시대에 배움이 없는 사람은 생존 자체가 보장되지 않습니다. 단순히 지식을 머리에 넣고 그것을 출력하는 것과는 다른 공부를 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지식을 정리하고 그것으로 출력하는 것은 AI를 절대 따라갈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 다른 공부 중 하나가 인간 마음에 대한 공부가 아닐까 합니다. 마음의 공부가 사람에 대한 이해로 그 이해가 인간 이도록 하는 것입니다.. 인간으로 더 인간답게 될수록 자유로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단어 공부를 빼놓을 수 없겠죠. 한 번에 많은 뜻을 공부하기보다는 빠짐없이 하루하루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 tranquility : 명사입니다. 무사태평 즉, 아무런 탈없이 평안함을 의미합니다.
데일리 필로소피(The Daily Stoic)
저자 라이언 홀리데이(Ryan Holyday)는 'Education is freedom'라 표현하였습니다. 배움으로 진정한 자유를 얻을 수 있다는 뜻이라 생각합니다. 무지한 만큼 속박당하고 있다는 사실 자체를 모르게 됩니다.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이루는 삶이 되려면 속박에서 벗어나야 하는데 교육과 배움으로 자유로 나갈 수 있습니다.
Education--reading and meditating on the widom of great minds-is not to be don for ist own shake. It has a purpose. Knowledge--self-knowledge in particular--is freedom. <Ryan Holyday, The Daily Stoic>
스스로 얻은 지혜가 그 어떤 것보다 나의 삶에 큰 영향을 줍니다. 위대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고 가만히 사색하는 시간으로 얻은 생각을 하루의 어느 순간에 적용할 수 있다면 그도 위대한 사람과 함께 걸을 자격이 있지 않을까요? 먼저 갈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멈추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멈추지 않고 끝까지 간다면 얻는 것이 있겠지만 그 과정에서의 배움이 우리는 더 풍요롭고 지혜로운 사람으로 만듭니다. 이때 나의 통제 안에 있는 것과 밖에 있는 것에 대한 구별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에 에픽테토스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The chief task in life is simply this : to identity and separate matters so that I can say clearly to myself which are externals not under my control, and which have to do with the choices I actually control.
조금 더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에픽테토스(Epictetos) 영어 명언 - 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없는 것
쉽고 간단명료함을 추구합니다. 에픽테토스는 고대 그리스 스토아학파의 철학자입니다. 그는 소아시아의 한 마을 노예의 집에서 태어났습니다. 노예의 신분으로 철학자가 되었고 고문을 많이
ecinst.tistory.com
감사합니다. 멈추지 않고 행하는 나를 칭찬하는 하루 보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