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을 어떻게 시작하느냐에 따라 하루가 달라집니다. 성공한 사람들은 대부분 모닝 루틴이 있는데요. 성공을 위해 아침에 질문해야 하는 것에 대한 지혜를 에픽테토스는 대화록에 실었습니다. 그의 지혜로 아침을 시작해 보세요.
성공을 위한 아침 질문
에픽테토스는 노예였습니다. 스토아 철학자의 대표인 그는 그 당시 인기 스타였습니다. 그의 이야기와 글은 많은 사람들에게 영감과 용기를 주었고 그들이 삶의 방향을 스스로 잡을 수 있도록 해주었습니다. 요즘 말로는 핫한 인싸였죠. 그는 성공을 위한 아침 질문을 이야기했습니다. 아침마다 잠깐의 시간으로 하루를 시작하는 것은 어떨까요?
Ask yourself the following first things in the morning:
What am I lacking in attaining freedom from passion?
What for tranquility?
What am I? A mere body, estate-holder, or reputation? None of these things
What, then? A rational being?
What then is demanded of me? Meditate on your actions.
How did I steer away from serenity?
What did I do that was unfriendly, unsocial, or uncaring?
What did I failed to do in all these things?
<Epictetus, Discourses>
아침에 일어나면 가장 먼저 다음을 자신에게 물어라.
무엇이 격정으로부터 나를 자유롭지 못하게 했는가?
평온함이란 무엇인가?
무엇이 나인가? 단지 육체, 가진 자산, 명성? 이것들이 아니면 무엇인가?
이성적인 존재는 무엇인가?
내게 요구되는 것은 무엇인가? 나의 행동에 대해 명상하라.
어떻게 난 평온함으로부터 멀어졌는가?
친절하지 못하고 사교적이지 않으며 배려심 없는 것들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나는 왜 이 모든 것들을 계속 실패하는가?
<에픽테토스, 대화록>
데일리 필로소피
데이릴 필로소피는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저자 라이언 홀리데이의 책입니다. 스토아 철학자의 지혜를 매일 얻을 수 있는 책인데요. 366개의 명언으로 묶어 놓아서 하루에 한 개씩 1년 동안 읽을 수 있습니다. 많은 시간을 들이지 않고 하루하루 성장하는 사람에게 필요한 아침 루틴으로 적극 추천드립니다. 마음의 평온함으로 인생의 방향 설정을 한 번 해보세요.
그는 데일리 필로소피에서 에픽테토스의 아침 질문에 대한 생각을 다음과 같이 강조했습니다.
자신을 돌아볼 의례적인 시간을 갖기를 원한다면 매일 아침 에픽테토스의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져 보자.
사색에 잠기는 것은 인생에 대해 더 나은 답을 얻고자 하는 분주한 노력이다.
<라이언 홀리데이, 데일리 필로소피>
[사진과 명언] 새로운 삶 다시 시작하라 -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새로운 삶 다시 시작하라.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는 로마의 황제입니다. 그의 명상록은 오랜 시간 사색을 하여 얻은 지혜로 가득합니다. 우리 생각의 뿌리를 자르지 않는 한, 원칙은 소멸할 수
ecinst.tistory.com
데일리 필로소피 통제의 범위(에픽테토스 명언 영어)
데일리 필로소피 스토아 철학자의 지혜를 담은 책입니다. 에픽테토스는 대표 철학자로 그의 담화록 및 편지는 많은 사람들에게 삶을 헤쳐 나갈 용기와 지혜를 주었습니다. 항상 자신의 통제 범
ecinst.tistory.com
세네카(Seneca) 명언 영어, 목적 의식이 있는 삶을 살아라.
명확한 목적이 있는 하루를 차곡차곡 쌓는 것이 성공을 원하는 우리에게 필요한 자세입니다. 즉, 목적의식이 있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바쁘게 하루가 끝났지만 어떤 것 하나도 제대로 되어있지
ecinst.tistory.com
카카오톡 플로팅 사용 방법
쉽고 간다 명료함을 추구합니다. 카카오는 2013년 6월 25일부터 순차적으로 카카오톡 PC버전을 서비스하기 시작했습니다. 대한민국의 대표 메신저로서 PC에서도 사용하게 되어 일상 대화뿐만 아니
ecinst.tistory.com
이와같이? 이와 같이? 띄어쓰기를 쉽게 기억할 수 있습니다.
쉽고 간단한 설명을 추구합니다. 글을 쓸 때 앞의 내용에 대한 결론을 내거나 설명을 덧붙일 때 자주 사용되는 '이와 같이'입니다. '이와같이'와 '이와 같이' 중 올바르게 띄어쓰기를 한 것은 무
ecinst.tistory.com
[논어] 세 명 중 반드시 스승이 있다. 삼인행(三人行) 필유아사언(必有我師焉). 그 뒤는?
쉽고 간단함을 추구합니다. "세 사람이 길을 가면 그중에 반드시 나의 스승이 있다."라는 말은 아주 유명한 말입니다. 항상 겸손한 자세를 가지고 항상 배우는 삶을 살아가라는 뜻이 아닐까 합니
ecinst.tistory.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